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전립선학회


전립선비대증 홈 > 전립선 건강정보 >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

치료

전립선비대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알파차단제, 5-알파환원효소억제제, 항콜린약물 및 베타3작용제, 그리고 항이뇨호르몬제 등이 있으며 단독 요법 또는 병합 요법으로 사용합니다. 수술적 요법은 내시경수술 (경요도전립선절제술, 레이저전립선기화술)과 개복수술 또는 로봇복강경전립선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생활습관 교정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알파차단제

알파차단제는 전립선에 존재하는 평활근에 작용하여 전립선 요도의 저항을 줄여줍니다. 알파 차단제 사용 시 20–50%의 증상 호전과 20–30%의 요속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주로 저녁 식사 후 자기 전에 1회 복용하지만 약제의 종류에 따라 1일 2회 복용하기도 합니다. 알파차단제의 부작용으로 어지러움, 두통, 기억력 감퇴, 졸림, 역행성사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 중 하나인 어지러움은 기립성 저혈압에 기인하며, 특히 고령의 환자에서 흔합니다. 누워 있다가 앉을 때,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천천히 자세를 바꿈으로써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5-알파환원효소억제제

이 약제를 복용하면 남성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해 전립선의 크기가 감소되어 증상 완화 및 요속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파차단제가 복용 후 수일에서 수주 내에 효과를 보이는 것과 달리 이 약은 6개월에서 1년 이상 장기복용 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성욕감소, 발기저하, 사정감저하 등이 비교적 흔하게 있을 수 있고, 홍조 및 젖가슴의 통증이나 비대도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항콜린약물 및 베타3작용제, 항이뇨호르몬제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급박뇨, 빈뇨, 야간뇨가 동반된 경우 사용해볼 수 있는 약제들입니다. 항콜린약물과 베타3작용제는 급박뇨와 빈뇨에 효과적이며 야간에도 방광이 예민하여 자주 깨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콜린약물의 경우 입마름,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잔뇨량 증가의 가능성이 있어 면밀한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항이뇨호르몬제는 야간다뇨에 사용해볼 수 있는데 소변농축능 저하로 야간소변량이 정상보다 많은 경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항이뇨호르몬제는 혈액의 나트륨 수치를 떨어뜨리는 부작용 우려가 있어 주기적인 피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적 요법

전립선비대증의 합병증인 급성요폐, 전립선출혈, 방광결석, 신장기능저하, 반복요로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배뇨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또는 약물 부작용으로 치료를 계속할 수 없는 경우 수술적 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요법은 내시경수술 (경요도전립선절제술, 레이저전립선기화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이 너무 큰 경우 개복하여 전립선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로봇복강경전립선절제술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비대해진 전립선의 좌엽과 우엽을 각각 바깥쪽으로 묶어서 전립선요도를 넓혀주는 전립선결찰술도 일부 시행 중에 있습니다. 수술은 역행성사정 등 구조적 변화로 인한 부작용, 마취와 연관된 합병증, 수술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생활습관 교정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빈뇨 증상을 조절하는 좋은 방법은 일일 수분 섭취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야간뇨가 문제인 경우 늦은 오후나 저녁 때 수분 섭취를 제한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하루 1,500 mL 이하로 수분섭취를 줄이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과 알코올은 이뇨작용 및 방광자극효과가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과한 음주는 급성 요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나 기타 호흡기 질환 시 투약하는 약물도 급성 요폐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시 항상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변비가 있는 경우 배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변비가 동반된 경우 함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전립선학회
서울특별시 강남구 밤고개로1길 10 수서 현대벤처빌 1826호 (06349)